인사말

(사) 한국축산식품학회 회장 주선태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국축산식품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푸른 용의 해가 밝았습니다.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힘차게 날아오르는 청룡처럼 여러분을 둘러싼 환경이 어떠하던지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일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우리 학회는 그동안 산업계의 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현명하시고 성실하신 전임 학회장님들의 리더십과 운영위원들의 노고와 헌신으로 축산분야 학회 중 가장 튼실하고 내실이 있는 학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작지만 강한 학회로 위상을 굳건하게 다졌습니다.

그러나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2024년도 우리의 축산식품업계와 학계를 둘러싼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가혹하리만큼 어려워 보입니다. 축산식품업계는 고금리⦁고유가로 인한 경영비 상승과 소비 위축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며, 학계는 정부의 전폭적인 R&D예산 삭감으로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충격과 혼란에 휩싸여 있습니다. 이에 올 한 해, 우리 학회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을지 의심이 들고 두려움이 엄습해 오는 것을 감출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 하지만 아무리 우리가 처한 환경이 힘들고 어려워 보인다고 할지라도 좌절 속에 가만히 있을 수는 없습니다. 한국축산식품학회는 1978년 창립 이후 우리나라 축산식품산업의 발전과 과학기술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우리의 학회지 FSAR(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은 국내 축산 및 식품 관련 SCI(E) 학회지 중 Impact Factor 3.0으로 가장 높습니다(올해는 3.0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대회도 그 규모와 연구발표의 질이 매년 좋아지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 우리는 올해도 이런 전통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그저 유지하거나 이어나가는 정도가 아니라 혁신적으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존경하고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 새해에는 예상되는 수많은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극복하면서 우리 학회를 작지만 강한 학회에서 좀 더 크고 더 강한 학회로 혁신하는 초석을 놓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여 회원수를 배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수의 증가는 학회의 위상과 영향력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기에 학회의 스코프 확대, 각종 연구회의 활성화, 1인 1회원 확보운동 등을 통해 회원수를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회의 재정을 더욱 튼실하게 만들기 위한 재정확충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축산식품업계의 경제적인 상황이 힘들지만 함께 역경을 극복하는 프로그램(세미나⦁심포지엄⦁워크샵 등)을 개발하고 이를 학회재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해보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와 학회지(FSAR, 산업지 및 Food & Life)도 회원수 배가와 학회재정확충을 위해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해보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 상술한 바와 같이 우리 학회는 현재 직면하고 있는 많은 도전을 혁파하고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하지만, 그동안 우리 학회가 보여주었던 단합의 저력을 기반으로 함께 나아간다면, 올해 우리는 학회의 혁신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확연하게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회장인 저를 포함한 운영위원장과 임원진은 “확실히 거듭나는 2024년!”이라는 혁신의 가치를 치켜들고 학회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부디 우리의 이런 열정과 계획을 응원해주시고, 질타해주시고, 함께 해주시길 바라며, 갑진년 새해를 맞아 모든 회원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다시 한번 거듭 축복합니다.


2024년 새해 아침에

(사) 한국축산식품학회 회장 주선태


제56차 한국축산식품학회 국제 정기학술대회

⦁ 주제: New Strategies for the Food Science and Industry of Animal Resources in the Digital Age: Balancing Tradition and innovation

⦁ 일시: 2024년 5월 29일 (수) ~ 31일 (금) (2박3일)

⦁ 장소: 대전컨벤션센터(DCC) 1전시관

⦁ 사전등록 및 초록접수 : 2024년 4월 30일 까지 학술대회 홈페이지(www.kosfameeting.org)에서 진행

 

※ 세부사항은 공지사항 및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하루 동안 팝업창을 띄우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