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4376)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213-12(한강로2가 2-36) 한강현대하이엘 806호 한국축산식품학회
- +82-2-458-4594 kosfa78@hanmail.net

회장 전남대학교 진구복 교수
존경하는 (사)한국축산식품 회원 여러분께,
축산식품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띠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바야흐로 지난 3년간 코로나 19 감염병으로 우리사회는 큰 혼란을 겪어왔습니다. 대면회의가 비대면회의로 바뀌었고 많은 모임들은 사라졌으며 저희 학회도 지난 3년간 이러한 코로나 19 감염병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임 회장님들의 불굴의 의지와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 저희 학회는 명실상부한 축산분야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가 저희 학회에서 년 6회 발행하는 국제 SCI(E)급 국제학술지인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입니다. 본 학술지는 2021년 인용지수(IF)가 3.135 로 Q2 (상위 50%이내)로 진입하고자 편집위원장님을 비롯한 편집위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편 제 2저널이 ‘Food and Life’는 작년(2022) 말에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등재(후보)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특히 산업지인 ‘축산 과학과 산업’은 년 2회 발행하며 온라인 출판과 함께 식육산업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전문가의 기고를 통하여 공유함으로써 식육산업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성공적인 학술대회 개최입니다. 저희 학회는 전임회장님의 불굴의 의지와 노력으로 코로나 19 감염병이 만연하는 지난 3년간 비대면과 대면의 혼합형으로 진행하였으며 특히 작년에는 ‘지속가능한 축산식품을 위한 혁신기술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주제로 전임회장님과 운영위원진의 노력으로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김대중 컨벤션센터(광주)에서 시의 적절한 주제와 연사진으로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저와 신임 운영위원들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본 학회는 축산식품분야의 현안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전통축산식품과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대체식품’이 서로 상생하며 상호보완적인 공존의 관계로 승화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학술 심포지움 등을 통하여 국가기관, 학계, 산업계 및 연구소가 서로 협심하여 잘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들의 건강과 보건을 위해 정진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본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봉사하여 주신 전임회장님들과 운영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 드리며, 다시 한번 올 한해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사) 한국축산식품학회 회장 진 구 복 드림